2017년01월17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내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12월11일 13시15분 ]
가공식품에 첨가되는 유화제(emulsifier)가 대장암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유화제란 어떤 액체가 섞이기 어려운 다른 액체에, 이를테면 기름이 물에, 잘 섞이게 하는 화학적 첨가물로 식품의 질감을 부드럽게 하고 저장수명을 늘려준다.
 

미국 조지아 주립대학 의생명과학연구소(Institute for Biomedical Sciences)의 에밀 비에누와 박사는 식품 첨가 유화제로 널리 쓰이는 카복시메틸셀룰로스와 폴리소르베이트-80이 장내 세균총(미생물 집단)을 교란시켜 장에 염증을 유발하고 대장암을 촉진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7일 보도했다.

일단의 쥐에 이 두 가지 유화제를 저용량 투여한 결과 장내 세균총의 균형이 깨지면서 저도(low-grade) 염증이 발생하고 대장암 발병에 유리한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에누와 박사는 밝혔다.
 

이 쥐들에서는 세포 증식과 세포 사멸의 균형도 깨지면서 종양이 형성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됐다.

장 표면은 점액조직으로 뒤덮여 있어 해로운 박테리아가 장의 상피세포를 뚫고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 있는데 유화제는 박테리아가 상피세포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에누와 박사는 설명했다.
 

그의 연구팀은 앞서 유화제가 투여된 쥐들이 먹이 섭취량 증가, 체중 증가, 고혈당, 인슐린 저항 등 대사증후군이 나타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연구결과는 '암 연구'(Cancer Research) 최신호(11월 7일 자)에 발표됐다.



 

유화제가 첨가되는 식품[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올려 0 내려 0
조성근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C형간염 10명중 7명 '의심증상 없었다…비싼약값 스트레스' (2016-12-13 13:10:00)
이식조직과 함께 '자라는' 인공혈관 개발 (2016-12-10 09:05:00)
최순실 성형외과 특혜의혹 '실 ...
성형수술 결과 증강현실로 미리...
식약처, '안전성 논란' 주름성...
보톡스 원료가 '마구간 흙·썩...
'코 시술 만족해요' 로그인 안...
반영구화장 염료서 기준치 30배...
보톡스 가격, 제품별로 천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