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01월17일tue
 
티커뉴스
뉴스홈 > 안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과기원 권인찬 교수팀 "비타민 첨가해 효율 높이고 눈도 보호"
등록날짜 [ 2016년11월20일 18시20분 ]
광주과기원 권인찬 교수팀 "비타민 첨가해 효율 높이고 눈도 보호"


국내 연구진이 녹내장을 효율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광주과학기술원 권인찬 교수 연구팀이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비타민을 첨가해 약물 전달 효율을 높인 녹내장 치료용 콘택트렌즈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비타민을 첨가하지 않은 렌즈(b)와 첨가한 렌즈(c,d)에 형광 염료를 주입한 모습을 비교한 사진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손상돼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는 안질환이다.

안약 형태의 약물은 점안이 쉽지 않고 눈물에 의해 쉽게 씻겨 나가기 때문에 약물을 담지한 치료용 콘택트렌즈가 개발되고 있다.
 

친수성 하이드로젤로 만들어진 소프트 콘택트렌즈가 친수성인 녹내장 약물을 흡수해 저장하다가, 렌즈를 착용하면 약물이 안구 표면의 눈물로 인한 농도차에 의해 방출되는 원리이다.

안약보다 효과적이지만, 약물 주입량에 한계가 있고 방출이 지속되는 시간이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약물의 흡수량을 늘리기 위해 콘택트렌즈에 나노파티클을 첨가하는 등 새로운 합성법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공정 비용이 많이 든다.

연구팀은 일반적인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쓰이는 'pHEMA'에 녹내장 치료약물과 함께 비타민 A와 비타민 E를 첨가하는 방법으로 약물치료 효과를 높이는 데 성공했다.
 

지용성 비타민 A·E는 렌즈 내부에서 서로 뭉쳐 고착화된 뒤 표면을 만드는데, 이 표면이 녹내장 치료약물을 더 많이 흡수해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 콘택트렌즈 내부에 응집된 비타민 분자(노란색)에 붙어있는 녹내장 약물(녹)

 

연구팀이 개발한 비타민 콘택트렌즈는 일반 콘택트렌즈에 필요한 약물 양의 80%만 투입해도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녹내장 약물은 1g당 66만원이지만 비타민E는 1g당 1천500원으로 매우 저렴해 공정 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또한 비타민 A는 안구 건조증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고, 비타민 E는 항산화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녹내장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권인찬 교수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역 혁신인력 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성과는 권위있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지난달 28일자에 실렸다.

 

jyoung@yna.co.kr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올려 0 내려 0
조성근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컬러렌즈 꼈다 각막염 걸릴라'…일부 제품 기준 미달 (2016-11-24 18:05:00)
눈 시큰거리고 충혈되고…각막염 환자 매년 170만명 (2016-11-15 18:15:00)
최순실 성형외과 특혜의혹 '실 ...
성형수술 결과 증강현실로 미리...
식약처, '안전성 논란' 주름성...
보톡스 원료가 '마구간 흙·썩...
'코 시술 만족해요' 로그인 안...
반영구화장 염료서 기준치 30배...
보톡스 가격, 제품별로 천차만...